본문 바로가기
수익률 랭킹/연간수익률

2023년 S&P 500에서 가장 많이 오른 종목 Top 10

by 투자자 제이브 2023. 12. 31.

INVEST
2023년 모두 수고하셨으며 2024년도 성공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2023년 S&P 500에서 가장 많이 오른 종목을 소개하겠습니다. 아래에서 소개할 기업들 대부분 유명하다 보니 기업자체의 설명은 간략히 하고, 주로 왜 상승했는지 및 개인적인 투자경험 및 의견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10위 팔로알토 네트웍스(티커:PANW) 주간수익률 114.75%

10위는 팔로알토 네트웍스입니다. 팔로알토는 보안 소프트웨어 기업입니다. 

 

올해 팔로알토 네트웍스가 가장 많이 오른 데에는 역시 AI혁명이 가장 큰 요인을 차지했습니다. AI로 인해 보안 소프트웨어기업이 굉장히 많이 상승했습니다. AI 시대에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AI시대에 더 많은 정보가 AI에 의해 관리되고 실제 사업과 생활에 AI가 더 많이 관여할 것이기에 보안의 중요성과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보안업체들 역시 AI를 통해 보안을 강화할 수 있기에 더욱 유망합니다.  아직 투자 하지 않고 있는데 현재 포트폴리오에서 추가로 투자한다면 가장 먼저 추가하고 싶은 섹터입니다.  

 

9위 테슬라 (티커: TSLA) 주간수익률 120.46%

9위는 테슬라입니다. 전기차의 선두주자이자 전기차로 영업이익을 내고 있는 몇 안 되는 기업입니다. 전기차 기업으로 시작했으나 현재는 AI, 로봇 등의 영향이 더 큰 기업이 되고 있습니다. 

 

2022년 말에 자동차 가격을 지속적으로 인하하며 테슬라의 경쟁력과 실적 악화를 우려해 올해 1월 101 달러까지 하락했었습니다. 그런데 오히려 가격 인하로 인해 큰 폭의 판매량의 증가와 치킨게임의 승자가 될 것이라는 예상과 함께 2월에 217달러까지 상승하였습니다.

 

저는 테슬라가 200 달러이던 시절 엔비디아를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당시 엔비디아의 가격 역시 200달러였습니다. 테슬라가 당시 1달 조금 넘는 기간 동안 100%가 넘게 상승했지만 여전히 역사상 최고점인 414달러에 비하면 절반정도에 불과했기에 보유 중이던 엔비디아 주식 절반을 팔고 테슬라에 투자하였습니다. 그 당시에는 나름 합리적인 판단이라고 생각했으나 결과적으로는 엔비디아를 들고 있는 것이 더 나은 선택으로 판명되었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아쉬운 투자결과이지만 그래도 다행히 테슬라로 약간의 이익은 보았습니다.    

 

8위 풀테 그룹(티커: PHM) 주간수익률 129.94%

풀태그룹은 미국 애틀랜타에 본사를 둔 주거용 주택 건설회사입니다. 미국에서 세 번째로 큰 주택건설회사입니다. 단독 주택을 주로 지으며 , 풀태그룹 주택 판매의 85% 정도가 단독주택입니다. 2022년 기준 평균 판매 가격은 54만 2,000 달러로 매년 평균 가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3년 고금리와 재택근무의 선호 인해 오피스나 리테일 부동산 빌딩은 굉장히 안 좋았으나 미국의 주택시장은 좋았습니다. 2023년의 인플레이션을 증가 및 장기화시켰던 섹터는 바로 쉘터 즉 주택 임대료였습니다. 왜 이렇게 미국의 주택시장이 좋았는가에 대해서는 이민자의 지속적 유입, 단독 주택의 불충분한 공급, IRA법안 및 리쇼어링으로 인한 공장 건설과 그로 인해 주변 주택 수요의 증가 등의 이유가 있습니다. 

 

7위 AMD (티커: AMD) 주간수익률 135.59%

AMD는 팹리스 반도체 기업입니다. PC, 데이터센터, AI와 관련된 반도체를 설계하고 판매합니다. 

 

2023년의 상승의 핵심은 AI 혁명이었습니다. ChatGPT가 나온 이후 시장은 AI학습과 데이터처리를 위한 막대한 반도체가 필요할 것으로 보았고 이는 반도체 산업 전체에 커다란 관심과 수혜를 불러왔습니다. AMD의 경우 엔비디아에 밀려 큰 이익을 보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를 표하기도 했으나 현재 NVDA의 H100보다 나은 성능의 반도체를 공개하며 거대한 상승을 이뤄냈습니다. 

 

저는 예전에 AMD와 NVDA 중에 고민하다가 NVDA를 투자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AMD는 좋은 기술과 평판, 유능한 CEO와 비전 모두 갖추었음에도 NVDA를 투자한 이유는 AMD의 전선이 이중화되어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PC용 CPU와 서버용 반도체에서는 인텔과 싸우고, AI와 관련해서는 NVDA와 싸워야 되는데 NVDA는 게임용 그래픽카드라는 자신만의 텃밭이 있는 상태에서 AMD와 싸우면 되었기에 좀 더 유리할 것으로 보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MD는 좋은 회사라고 생각하며 지속적인 성장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6위 카니발(티커: CCL) 주간수익률 141.72%

카니발은 크루즈 기업으로 RCL과 함께 업계 양대산맥입니다. 코로나19 이후 주가가 10분의 1까지 하락하였으나 현재 반등 중에 있습니다. 

 

2023년 코로나 19가 끝난후 경험소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며 커다란 성장을 하였습니다. 또한 블랙프라이데이 시즌에 고급라인의 크루즈들이 많이 팔렸다고 발표하며 더 큰 이익을 볼 것으로 보입니다.

 

카니발은 2023년 제게 몇 안되는 손실을 준 기업입니다. 올해 6월 AI로 인한 상승이 조금 식었다고 느꼈고 당시 고점 대비 많이 하락한 주식을 찾다가 크루즈 산업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미국의 경우 젊은 층 보다 노년층이 가처분자산이 많고 그들이 크루즈 여행을 많이 가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6월 말 투자를 시작했는데 8월부터 시장이 안 좋아지면서 주가가 많이 하락하였습니다. 그래서 방어주를 사야겠다는 생각에 카니발을 팔고 다른 주식을 샀는데 꽤 큰 손실을 보았으나 그 이후 산 주식들이 올라주면서 손실을 복구할 수 있었습니다.  


5위 우버 (티커: UBER) 주간수익률 150.39%

운전자와 승객을 중개하는 우버와, 음식 배달 서비스인 우버 이츠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 S&P500에 편입되었습니다.  

 

2023년의 상승은 흑자전환이 가장 큰 이유로 보입니다. 모빌리티에서는 리프트와의 경쟁에서 확실히 승리하였으며 우버이츠의 수익 또한 코로나19가 끝났음에도 여전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하반기에 S&P 500에 편입되면서 주식은 한 단계 점프하였습니다. 그 밖에 우버이츠에 AI 비서를 도입하겠다고 하며 더 큰 성장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저는 현재 우버를 보유중입니다. 제가 투자했던 이유는 리프트의 경우 분기 실적 발표 때마다 적자였으나 우버는 지속적으로 흑자를 내는 모습을 보고 S&P500에 편입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며, 결국 편입되어 수익을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버는 얼마나 큰 혁신을 보여 주는가 보다는 점유율과 수익성을 어떻게 동시에 잡는가가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4위 빌더스 퍼스트소스 (티커: BLDR) 주간수익률 162.81%

4위인 BLDR은 미국의 주택건설 기업이며, 올해 12월 우버와 함께 S&P500에 새로 편입되었습니다

 

2023년 미국주식의 거대한 이슈에 많이 투자했으나 거의 유일하게 투자하지 않았던 것이 주택이었습니다. 안 좋다고 생각했던 것은 아니지만 AI나 GLP-1의 다이어트약이 더 강한 흐름이라고 생각했고 큰 수익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살펴보니 다이어트약보다 훨씬 강력했던 흐름이었습니다. 저의 부족한 점을 많이 느끼며 2분기에 주택 투자를 늘린 워런 버핏의 대단함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된 사안이었습니다.  

 
3위 로열 캐리비안 크루즈(티커: RCL) 주간수익률 169.77%

3위는 로얄 캐리비안 크루즈입니다. 카니발과 함께 크루즈 산업의 양대 산맥입니다. 카니발처럼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 증가로 인해 주가가 상승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카니발 투자로 손해를 본 경험 때문에 다음에 크루즈 회사를 산다면 이 회사에 투자할 생각입니다

.

2위 메타 (티커: META) 주간수익률 206.14%

글로벌 SNS의 대장주라고 볼 수 있는 기업입니다. 모두들 많이 아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 릴스 말고도 VR 관련하여 VR기기와 VR 앱 생태계에 장기간 투자하였습니다. 

 

메타는 2021년 사명을 메타로 바꾼 후 메타버스에 과감히 투자했으나 큰 성과가 나오지 않으며 2022년부터 경제상황이 나빠져서 크게 하락하였습니다. 현재는 AI를 이용한 맞춤형 광고, 미국 대선에 사용될 막대한 광고 등 여러 좋은 이슈를 갖고 있습니다.  

 

빅 7 기업 중에서 제가 유일하게 사본적이 없는 종목입니다. 물론 ETF를 통해 보유하고는 있습니다. 아마 메타에 투자하지 않는 이유 중 하나는 제가 페이스북이나 인스타와 같은 SNS를 하지 않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1위 엔비디아 (티커: NVDA) 주간수익률 252.82%

올 한 해 S&P500에서 가장 많이 오른 종목은 엔비디아입니다. AI 혁신의 가장 큰 수혜를 본 기업이자 우선적으로 수혜를 볼 기업으로 예상되며 막대한 수익을 올렸습니다. 

 

2023년 1월 엔비디아를 매수하였습니다. 당시 매수했던 이유는 ChatGPT 때문은 아니고 과대 낙폭이라고 생각했기에 투자하였습니다. 그런데 ChatGPT의 수혜주로 주목받으며 지속적인 상승을 했습니다. 주가가 300달러가 되었던 순간에 많이 올랐다고 생각하며 NVDA를 팔고 다른 AI 주식을 샀는데 NVDA는 더 올라 어느덧 500달러에 육박하게 되었습니다. 300달러 후반에 다시 투자했으나 현재는 모두 정리하여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ETF 통해서는 보유하고 있습니다.). 향후 엔비디아가 더 큰 성장을 위해서는 중국에 판매가 가능해야 하는데 그 부분에 대한 확신이 없기에 아직까지는 추가로 매수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다만 워낙 좋은 기업이라고 생각하기에 중국 문제가 해결되거나 추가적인 성장 동력이 있다면 또다시 투자할 의향이 있는 기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