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분석

빌& 멀린다 재단이 투자한 기업

by 투자자 제이브 2023. 12. 20.

지난번에 빌게이츠가 투자한 기업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자선 사업을 실제로 수행하는 빌& 맬린다 재단에서 투자한 기업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빌게이츠가 투자한 주식은 아래에서 확인가능합니다. 

 

빌게이츠가 투자한 주식

빌&멀린다 재단은 자선사업을 하는 Bill & Melinda Foundation과 기부금을 관리 투자하는 Bill & Melinda Foundation Trust로 나뉩니다. 두 재단 모두 주식 투자를 하고 있지만 오늘은 재단의 자산을 관리 투자하

jeriis.com

 

빌& 멀린다 재단이 투자한 기업

13F 공시에 따르면 재단이 투자한 기업은 총 9개 기업입니다. 그리고 9개 기업 모두 생명공학 기업입니다. 이는 자선 사업의 비전과 목표에 맞는 기업들에 투자한 것으로 보입니다. 각 기업과 그 투자 비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위 Immunocore Holdings (IMCR) : 35.7%

로고포도막-흑색종
(좌) 회사로고 (우) 포도막 흑색종 출처 : 위키

가장 많이 투자한 기업은 IMCR으로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분리된 생명공학 회사입니다. 암, 전염병 , 자가면역질환을 해결할 수 있는 혁신 의약품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가용성 T세포 수용체 기술을 사용하여 약물을 연구하고 개발합니다.  최근 포도막 흑색종 치료제에 대해 FDA 승인 받았습니다.


재단은 2021년 1분기에 처음으로 투자하였습니다. 

 

시가총액 30억 달러이며, 1억 9천만달러 매출과 8,000만 달러의 영업 적자가 예상되는 기업입니다.

 

2위 BioNTech (BNTX) :19.26%

 

바이오앤테크가 만들고 있는 백신 / 출처 : biontech.com

BNTX는 독일에 본사를 두고 있는 아프리카에서 백신 생태계를 구축하고 전 세게적으로 새로운 의약품에 대한 공평한 접근을 목표로 하는 기업입니다. 현재 결핵, 말라리아, HIV를 포함하여 의학적 필요성이 높은 전염병에 대한 mRNA 백신 후보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르완다에서 mRNA 백신을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재단은 2020년 4분기부터 투자하였습니다. 

 

시가총액은 228억 유로입니다. 2023년 91억 유로의 매출과 54억 유로의 영업이익을 낼 것으로 예상되며, 2022년에는 173억 유로의 매출과 126억 유로의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3위 Vir Biotechnology (VIR) :17.42%

 

logo
Vir Biotechnology

VIR은 전염병 및 기타 심각한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하기 위해 최첨단 기술을 결합하는데 주력하는 면역학 회사입니다. 델타 간염 바이러스, B형 간염바이러스 , 인간 면역 결핍 바이러스를 표적으로 하는 제품 후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재단은 2020년 4분기부터 투자하였습니다. 

 

4위 CureVac (CVAC) : 13.24%

로고
CureVac

CVAC는 mRNA 의약품 기업입니다. 백신, 종양학, 분자치료 등을 연구합니다. 2020년 감염병 예방백신 공동 개발을 위해 GSK와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큐어백은 현재 2위 기업인 바이오앤텍(BNTX)와 코로나 19 백신에 관해 분쟁 중에 있습니다. 

 

재단은 2020년 4분기부터 투자하였습니다. 

 

5위 Exscientia (EXAI) 8.57%

 

logo
Exscientia

EXAI는 AI 기술을 통해 약물을 발견, 설계 및 개발 하는 기업입니다. 현재 치료법 선택하는데 있어 성공적으로 안내하고 환자의 결과를 개선하며 AI를 통해 정밀 종양학 플랫폼을 개발하였습니다. 

 

재단은 2021년 4분기부터 투자하였습니다. 

 

6위 Lunira DX (LMDX) 4.09%

 

Operating-system
클라우드를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LMDX는 IT와 진단기술을 결합하여 현장진단(POC) 플랫폼을 개발, 사용화하는 기업입니다. 현장에서 진단한 것을 클라우드를 통해 의료시스템 네트워크에 진입하여 환자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이를 통해 전염병 심혈관 질환, 당뇨병 등을 포함하여 약 30개 이상의 질병 진단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21년 3분기에 처음 투자하였습니다. 

 

최근 30일 연속 1달러 미만으로 거래되어 상장폐지 위험이 발생하였습니다. 

 

7위 Butterfly Network (BFLY) 1.42%

 

Butterfly iQ+ 를 통한 진단 / 출처   Butterfly Network 홈페이지

BFLY는 세계최초의 휴대용 전신 초음파 시스템을 만드는 기업입니다. 고품질의 초음파를 저렴하고 사용하기 쉽고 전세계적으로 접근가능하도록 하겠다는 목표를 갖고있습니다. 버터플라이 네트워크 제품은 현재 아프리카, 아시아, 호주 , 유럽, 남미 등의 의료 종사자들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의료 접근성이 떨어지는 곳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빌게이츠 재단의 사업방향과 맞아보입니다.  

 

재단은 2021년 1분기에 처음 투자하였습니다. 

 

매출의 2배가 넘는 적자를 내고 있습니다. 

 

8위 Atreca (BCEL) 0.28%

 

LOGO
ARTECA

Atreca는 새로운 항체 기반 치료제를 개발하는 임상단계의 바이오제약 회사입니다. Atreca는 자체적인 발견 플랫폼을 사용하여 종양에 대한 활성 면역 반응 중에 인간 면역 체계에 의해 생성된 고유한 항체-표적 쌍을 식별함으로써 종양학의 미개척 분야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재단은 2020년 4분기에 처음 투자하였으며 , 지난 3분기에 유일하게 매도한 기업입니다.

 

현재 매출은 없으며 9,700만 달러의 순손실이 존재합니다. 

 

9위 Amyris (AMRSQ) 0.02%

Medicine
말라리아 치료용 분자인 ARTEMISININ

 

아미리스는 말라리아 치료용 분자를 개발하거나 코로나19 백신 보조제를 만들고 , 친환경 화장품을 제조하는 등 제약과 클린뷰티 산업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재단은 2020년 4분기에 처음 투자하였습니다. 

 

2023년 8월 챕터 11 파산신청을 하였습니다. 

 

총평

 

모든 기업이 생명공학 기업이며, 대부분 전염병, 말라리아, 열악한 의료환경에서 쓰기 쉬운 의료기기와 같은 기업에 투자한것을 보면 재단에서 자선 사업하는데 필요한 부분에 투자한다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워렌버핏이 투자한 기업은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워런버핏은 어떤 주식을 샀을까? 13F 공시

13f 공시 13f 공시란? 13f 공시란 미국에서 1억 달러 이상 투자한 기관들이 매 분기가 끝난 후 45일 안에 거래내역을 공시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이때 미국 내에서 1억 달러 이상 투자했다면 그 기관

jeri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