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분석

워런버핏은 어떤 주식을 샀을까? 13F 공시

by 투자자 제이브 2023. 11. 19.

워런 버핏 사진
오래 오래 건강히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13f 공시

13f 공시란?

 

13f 공시란 미국에서 1억 달러 이상 투자한 기관들이 매 분기가 끝난 후 45일 안에 거래내역을 공시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이때 미국 내에서 1억 달러 이상 투자했다면 그 기관이 해외기관일지라도 13f공시 의무를 진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따르면, 13f는 미국 증권 시장의 무결성에 대한 투자자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만들었다고 한다.

 

13f 공시 보는방법

 

13f 공시를 볼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1) 증권거래위원회(sec)의 홈페이지에 직접 들어가서 EDGAR를 통해 보는 방법과 2) whalewisdom.com 3) dataroma.com에서 보는 방법이 있다. 

이중 첫 번째 방법인 EDGAR를 통해 보는 것은 상대적으로 불편하기 때문에 whalewisdom.com과 dataroma.com에서 보는 방법이 선호된다. 

 

13f 공시 주의점

 

첫째, 13f 공시는 현재 투자 중인 기업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다. 기본적으로 매분기 종료 후 45일 뒤에 발표하기 때문에 분기 마지막날에는 가지고 있었으나 발표하기 전에 다 팔았을 수 있다. 

 

둘째, 미국 내 모든 금융상품에 대한 투자를 알 수 있는 것은 아니다. 13f 공시의무는 SEC securities로 지정된 종목만 공시의무가 있기 때문에 채권이나 파생상품 등 SEC securities에 지정되지 않은 것은 알 수 없다. 

 

셋째, 모든 position을 알 수 있는 것은 아니다. 13f는 long position만 공시하며 short posion은 공시의무가 없기 때문이다.   

 

워런버핏은 어떤 주식을 샀을까?

 

버크셔 해서웨이(Berkshire Hathaway)가 투자한 기업 

 

그럼 이제부터 버크셔 해서웨이가 3분기에 어떤 기업을 투자했는지 알아보자(알다시피 버크셔 해서웨이는 워런버핏이 인수하여 현재 투자지주회사로 워렌 버핏이 회장으로 있는 기업이다.).

 

아래의 기업은 가장 많이 투자한 5개의 기업이다.  

  • Liberty Media Corp.(LLYVK)
  • Liberty Media Corp (LLYVA)
  • Sirius XM Holdings (SIRI)
  • Atlanta Braves Holdings (BATRK)
  • 비공개

위 4개의 기업은 사실상 리버티 미디어라는 기업을 부문별로 나눈 기업이라 하나의 기업을 산 것이라고도 평가할 수 있다. 

리버티 미디어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TV나 인터넷을 통해 콘텐츠를 제공하는 미디어 기업으로 Discovery channel 등을 갖고 있다. 리버티 미디어는 사업을 성장시키는 과정에서 여러 사업분야에 진출하였거나, 기업을 인수하였는데 이후 기업을 별도의 상장회사로 분리하였다. 분리된 회사 중 위성 라디오 회사는 Sirius XM Holdings(SIRI)라는 이름으로 상장되었고, 애틀란타 브레이브스(atlanta braves)라는 야구팀은 Atlanta Braves Holdings (BATRK)라는 이름으로 상장되었다. 

 

버크셔 해서웨이는 2012년에도 리버티 미디어에 투자하였으며 계속해서 보유하고 있었다. 이번 13f에 공개된 내용에 따르면 버크셔 해서웨이가 매수한 top4 기업의 합이 포트폴리오의 0.2%도 되지 않는다. 이를 통해 워런버핏(warren buffett)은 현재 투자할 만한 기업이 별로 없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특이하게도 버크셔 해서웨이는 한 종목에 대한 매수를 공개하지 않았다. 아직까지 어떤 주식을 매수했는지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언론에 따르면 금융주로 추정된다고 한다. 

그렇다면 왜 비공개로 매수하였는지 의문이다.  

 

버크셔 해서웨이(Berkshire Hathaway)가 매도한 기업

 

이제 버크셔 해서웨이가 매도한 기업을 알아보자.

버크셔 해서웨이가 가장 많이 매도한 기업 top 5는 아래와 같다. 

  • Activision Blizzard (ATVI) 
  • General Motors (GM)
  • HP inc (HPQ)
  • Celanese (CE)
  • Markel (MKL)

ATVI는 많은 사람들이 알다시피 워크래프트, 디아블로 등을 제작, 유통하는 게임사다. 올해 최종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MSFT)에 인수되면서 전량 매도하였다. 

 

GM 역시 버크셔 해서웨이가 전량 매도한 주식인데 이는 최근 GM이 전미자동차노조(UAW)와의 협상에서 노조에게 막대한 임금상승으로 인해 상당한 마진압박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수익성 악화가 워런 버핏이 GM을 매도하는데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추정된다. 최근 GM이 자신의 자율주행서비스인 크루즈를 모든 공공도로에서 운행 중단시켰는데 이는 한동안 워렌 버핏이 GM을 다시 매수하는데 커다란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인다. 

 

HPQ는 프린터와 컴퓨터를 판매하는 기업이다. 최근 미국의 소비가 필수소비재는 강한 수요가 있으나 임의소비재는 그렇지 않은 모습을 보였다. 또한 중국의 경기 역시 아직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따라 지분을 일부 정리한 것으로 추정한다. 다만 그럼에도 여전히 9% 이상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CE는 세계 최대 수준의 아세트산(acetic acid)과 비닐 아세테이트 단량체(vinyl acetate monomer), 생산기업이다. 또한 각종 특수 화학 산업재를 생산한다. 산업재의 특성상 경기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최근 경기 둔화를 우려한 것인지 아니면 기업 자체의 특별히 안 좋은 이슈가 있어서 인지는 모르겠지만 전량 매도하였다. 9월 30일 이전에 전량 매도한 것을 고려했을 때, 당시 금리 인상 이슈와 함께 경기침체 이슈가 있었는데 그로 인한 매도가 아닐까 추측해 본다. 

 

MKL은 미국의 보험사이다. 버크셔 해서웨이는 이번에 보유지분의 66.35%를 매도하였다. 개인적으로 그 이유는 9월 당시 금리인상 이슈 때문이지 않을까 추측한다. 이 주식은 9월 30일을 기준으로 했을 때 현재 가격이 더 낮기 때문에 워런 버핏이 잘 판 주식이라고 생각한다. 

 

 

 

 

워렌버핏이 2분기에 투자한 주식의 결과를 보고 싶다면 아래른 눌러주세요

 

 

워렌버핏의 주택기업 투자, 그 결과는?

지난 7월 15일 2분기 버크셔 헤서웨이의 13F가 공개되었습니다. 당시 시장은 AI에 환호하며 수많은 AI 관련주들이 급등하던 시절이었습니다. 그럼에도 2분기에 워렌버핏(Warren Buffett)은 기술주가 아

jeri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