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와 분석

빌 애크먼은 무슨 주식을 샀을까?

by 투자자 제이브 2023. 12. 29.

인물-사진
매크로 투자에서 최근 매우 뛰어난 성과를 보이고 있다.

빌 애크먼은  13F 공시에 나타난 3분기에 빌 애크먼이 어떤 주식을 샀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빌 애크먼은 누구인가

1996년생으로 하버드 대학교를 나와 Gotham Parteners를 거쳐 Pershing Square Capital을 창업하였습니다. 현재는  Pershing Square Capital Management의 CEO로 베이비버핏이라고 불리는 행동주의 투자자입니다. 

 

소수의 주식을 장기적으로 보유하는 경우가 많은데, 코로나 19 이후에는 매크로 관련 투자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많이 내고 있습니다. 2022년 금리인상시기에 스왑션에 4억 달러를 투자해 27억 달러를 벌거나  2023년 11월 28일 연준의 피벗에 베팅하여 돈을 번 것이 대표적입니다.   

 

현재 보유자산은  35억 달러로 추정됩니다.

 

매수한 주식

1. 구글(티커: GOOGL)

모두가 아는 빅테크 중 하나입니다. 애크먼은 지난 3분기에 216만 주를 인수하였고 이는 전분기 대비 99.31% 증가한 수치입니다. 2023년 1분기에 처음 투자한 이래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GOOGL은 현재 포트폴리오에서 5.37%에 해당합니다.

 

빌 애크먼은 GOOGL(의결권 없음) 외에  GOOG(의결권 있음)도 보유 중입니다. 두 기업을 합치면 구글은 전체 포트폴리오의 17%에 해당하며 이는 Pershing Square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지난 투자기간 동안 빌 애크먼은 자신이 잘 이해할 수 없는 기술주는 투자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소비주들을 주로 투자해 왔는데 크게 변경되었습니다. 

 

2. 힐튼 월드와이드(티커: HLT)

힐튼 월드와이드는 힐튼 호텔을 운영하는 글로벌 호텔 체인입니다. 힐튼호텔은 2022년 12월 31일 기준 전 세계에서 7,165개의 호텔 1,127,430개의 객실을 보유 중입니다. 

 

빌 애크먼은 3분기에 약 97만 주를 사면서 기존 보유 주식의 10%를 추가로 매수하였습니다. 현재 포트폴리오에서 14.58%를 차지하며 4번째로 많이 보유한 주식입니다. 

 

코로나 이후 경험소비가 증가하면서 여행소비가 큰 수혜를 보고 있는데 이를 고려한 투자로 보입니다.  

 

 

3. 하워드 휴즈 코퍼레이션 (티커: HHH)

주로 텍사스에 자산을 가지고 있는 부동산 관리 및 개발 기업입니다. 리테일, 오피스, 레지던스, 병원, 야구장 등 다양한 종류의 부동산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신규로 투자한 기업으로 약 59만 주를 사며 전체 포트폴리오 12.8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6위).  

 

코로나 이후 텍사스와 마이애미 지역으로 실리콘밸리의 직원들과 사무실이 이주하였습니다. 또한 여전히 이주 중이며 그로 인해 텍사스에서는 많은 주택 개발이 진행 중입니다. 이를 고려해서 투자한 것으로 보입니다.  

 

 

매도한 주식 

1. 로우스 (티커: LOW)

로우스는 주택 수리, 인테리어 자재 등 주택 관련 용품 업체입니다. 세계에서 홈 디포 다음으로 큰 2위 기업이며 매출의 약 75%는 개인에게 나오고 25%는 건축 업자들에게 나옵니다.  

 

유일하게 매도한 주식입니다. 약 40만 주를 판매하였는데 이는 기존 보유분의 5%에 해당합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주식 포트폴리오의 13.84%를 차지합니다(5위). 로우스의 경우 2018년 2분기부터 투자한 종목으로 주식 포트폴리오에서 3번째로 오랫동안 보유한 종목입니다. 

 

부동산 회사는 사면서 건축자재 업체는 판 것을 보면 주택경기를 안 좋게 보았기 때문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워렌버핏과 반대되는 판단으로 보입니다. 

 

그 외 보유한 주식

1. 치폴레 (티커: CMG)

치폴레는 멕시코 요리를 판매하는 프랜차이즈 체인점입니다. 타코나 브리또 등의 메뉴를 팔며 가성비가 좋은 음식으로 젊은 층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빌 애크먼은 약 17억 달러 가치의 치폴레 지분을 보유 중이며 이는 주식 포트폴리오에서 2위입니다(단일 종목으로는 1위).  2016년 3분기부터 투자하였으며 평단가는 435 달러로 300% 이상 상승하였습니다(현재가 1,831 달러).

 

2. 레스토랑 브랜드 인터내셔널 (티커:QSR)

버거킹, 팀 홀튼, 파파이스,  등 여러 식음료 브랜드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매출과 영업이익 역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빌 애크먼은 약 15억 달러어치의 QSR 지분을 보유 중이며 이는 주식 포트폴리오에서 3위에 해당합니다. 2014년 4분기부터 투자한 기업으로 현재 보유 중인 기업 중에서 가장 오랫동안 투자한 기업입니다. 평단가 기준으로 50%가 웃도는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3. Canadian Pacific Kansas City (티커:CP)

캐나다와 미국에서 대륙 횡단 화물 철도를 소유하고 운영하는 기업입니다. 13,000마일의 네트워크를 통해 철도 및 복합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며 캐나다 밴쿠버부터 미국을 지나 멕시코까지 운송이 가능합니다. 또한 대서양과 태평양에서 오는 물동량을 모두 운송할 수 있는 철도망을 보유했습니다.

 

빌 애크먼은 약 11억 달러의 CP의 지분을 보유 중입니다. 이는 주식 포트폴리오의 10%로 가장 적은 비중입니다. 2021년 4분기부터 투자하였으며 평단가가 73.9 달러이고 현재가가 79 달러인바 큰 시세차익을 보고 있지는 않습니다. 

 

 

 

 

워런버핏은 어떤 주식을 샀을까? 13F 공시

13f 공시 13f 공시란? 13f 공시란 미국에서 1억 달러 이상 투자한 기관들이 매 분기가 끝난 후 45일 안에 거래내역을 공시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이때 미국 내에서 1억 달러 이상 투자했다면 그 기관

jeriis.com

 

 

워렌버핏의 주택기업 투자, 그 결과는?

지난 7월 15일 2분기 버크셔 헤서웨이의 13F가 공개되었습니다. 당시 시장은 AI에 환호하며 수많은 AI 관련주들이 급등하던 시절이었습니다. 그럼에도 2분기에 워렌버핏(Warren Buffett)은 기술주가 아

jeriis.com

 

 

빌게이츠가 투자한 주식

빌&멀린다 재단은 자선사업을 하는 Bill & Melinda Foundation과 기부금을 관리 투자하는 Bill & Melinda Foundation Trust로 나뉩니다. 두 재단 모두 주식 투자를 하고 있지만 오늘은 재단의 자산을 관리 투자하

jeriis.com

 

 

빌& 멀린다 재단이 투자한 기업

지난번에 빌게이츠가 투자한 기업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자선 사업을 실제로 수행하는 빌& 맬린다 재단에서 투자한 기업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빌게이츠가 투자한 주식은 아래

jeriis.com